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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이웃 - 제주 제 2공항 건설은 백지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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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기독교환경운동연대 (106.♡.5.238) 댓글 0건 조회 19회 작성일 19-11-01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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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이웃 - 제주 제 2공항 건설은 백지화되어야 한다

이진형 목사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사무총장)


누가복음 10:25-37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서, 예수를 시험하여 말하였다.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해야 영생을 얻겠습니까?" /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율법에 무엇이라고 기록하였으며, 너는 그것을 어떻게 읽고 있느냐?" / 그가 대답하였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하였고, 또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하였습니다." /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대답이 옳다. 그대로 행하여라. 그리하면 살 것이다." / 그런데 그 율법교사는 자기를 옳게 보이고 싶어서 예수께 말하였다.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입니까?" /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들을 만났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서, 거의 죽게 된 채로 내버려두고 갔다. / 마침 어떤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 사람을 보고 피하여 지나갔다. / 이와 같이, 레위 사람도 그 곳에 이르러 그 사람을 보고, 피하여 지나갔다. / 그러나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길을 가다가, 그 사람이 있는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측은한 마음이 들어서, / 가까이 가서, 그 상처에 올리브 기름과 포도주를 붓고 싸맨 다음에, 자기 짐승에 태워서, 여관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주었다. / 다음 날, 그는 두 데나리온을 꺼내어서, 여관 주인에게 주고, 말하기를 '이 사람을 돌보아주십시오.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오는 길에 갚겠습니다' 하였다. / 너는 이 세 사람 가운데서 누가 강도 만난 사람에게 이웃이 되어 주었다고 생각하느냐?" / 그가 대답하였다. "자비를 베푼 사람입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여라."


하나님과 이웃

저에게 오늘 말씀은 ‘강도를 만나 쓰러진 어떤 사람’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예수에 대한 율법교사의 시험에 관한 이야기로 보입니다.
율법교사는 영생에 대해 율법이 어떻게 말하고 있느냐는 예수의 물음에 거침이 없습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여라.’는 신명기의 말씀과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라는 레위기의 말씀을 인용한 멋진 대답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내친김에 예수님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을 해서, ‘강도를 만나 쓰러진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예수님으로부터 이끌어냅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볼 때 그는 율법은 줄줄 외우지만 율법에 담긴 하나님의 뜻은 알지 못하는 헛똑똑이에 불과했습니다. 저의 생각에 오늘 예수님이 율법학자에게 하시는 이야기기의 분위기는 이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 너 아주 잘 났으니, 얼른 가서 네가 생각하는 대로 하고 살아라.”

오늘 우리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을 강행하고 있는 국토부와 제주도 자치정부에 반대해서 항의 농성을 하고 있는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의 서울 광화문 농성장에서 400번째 촛불 기도회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지금 국토부는 제주도의 환경 수용성과 주민 의견을 철저히 무시하면서 그야말로 막무가내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국토부는 터무니없는 항공 수요와 비용편익을 부풀린 엉터리 사전타당성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제주 성산 지역을 제주 제 2공항 입지로 발표하였습니다.
국토부가 공항 건설 예정지의 생태적 자원을 누락해서 작성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는 초안과 본안 모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입지적 타당성이 매우 낮은 계획’이라며 다른 대안을 검토하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환경부는 아직 어떤 이유에서인지 부동의 의견을 밝히지 않고 계속 보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주 제 2공항 건설은 지역 주민들이 건설 계획을 뉴스를 보고 알았을 정도로 정부의 비민주적인 밀실행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민설명회와 공청회,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회’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데도, 정부는 공사 강행을 위해 주민들을 회유하고 협박하여서 평화롭던 마을 사람들이 편이 갈려 갈등이 쌓이는 것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성산지역 수산리, 난산리, 신산리,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와 제주의 비상도민회의는 제주와 세종, 광주, 그리고 이곳 서울에서 삭발, 단식, 규탄 기자회견, 공개서한 전달, 종기도회, 천막농성, 촛불집회, 상경집회, 단식 등 가능한 모든 저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촛불의 힘으로 세웠다는 공정을 추구한다는 정부가 조작과 거짓, 악의와 부정의로 가득 찬, 제주 제 2공항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가 막힌 현장에서 400번 째 촛불 예배를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경제성장을 이루었다고, 돈푼이나 손에 쥐었다고 대단한 척을 하지만 우리는 모두 헛똑똑이일 뿐입니다. 오늘 말씀에서 예수를 찾아온 율법학자처럼 말입니다. 그는 예수님께 자기가 “옳다.”는 대답을 듣고서 무척이나 좋아했을 것입니다. 예수님과 이야기를 나눈 뒤 아마 누구보다 신이 나서 ‘하나님을 잘 섬기고, 이웃들을 잘 돌보는’ 율법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었을 테구요.
그런데 오늘 예수님께서 율법학자에게 하신 ‘강도를 만나 쓰러진 어떤 사람’의 이야기의 알맹이는 무엇일까요? 과연 율법학자가 이해한 것처럼 가여운 사람을 사람을 도와주는 선한 사마리안이 되라는 객관식 문제의 뻔한 해답이 예수님의 가르침이셨을까요? 예수님도 율법 안에서 영생의 길, 구원의 길을 찾으신 걸까요?

율법은 모든 것을 구분하고 차별을 합니다.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깨끗한 것과 더러운 것을, 선한 것 악한 것을, 사람과 자연을, 남성과 여성을,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을, 그리고 하나님과 이웃을. 하지만 제가 아는 예수님은 그러한 율법의 구별에 동의하지 않으셨습니다. 여성과 남성, 그리고 아이들을 한 자리에 모이게 하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셨고, 죄인과 의인이 함께 밥을 먹는 밥상을 차리셨고, 사람들에게 꽃과 새를 바라보게 하셨습니다. 그런 예수님을 생각할 때 저는 오늘 말씀의 ‘강도를 만나 쓰러진 사람’의 이야기에서, 예수님께서는 지금 알몸으로 길 위에 쓰러져 죽게 된 사람이 바로 율법이라는 강도를 만난 우리의 이웃이면서, 동시에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깨달아야 한다는 말씀을 하신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 자신의 악과 불의를 알지 못합니다. 우리의 삶이 지구 생태계를 수탈하고, 생태계를 종말로 이끌어가고 있지만 그것이 경제성장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니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힘없는 농민, 노동자들이 희생되는 것을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거리에서 400번이나 기도회를 하게 된 것일 테지요.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제주의 관광객을 불러들이고, 땅값을 오르게 하는 공항을 또 하나 짓고 새로운 길을 내는 것이 왜 잘못인지를 모릅니다.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오름이, 용암동굴이, 갯벌이, 벌매가, 비바리뱀이, 수염풍뎅이가, 맹꽁이가, 동굴박쥐가, 저어새가, 남방큰돌고래가 사라지는 것을 당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어쩔 수 없는 일이지, 맞서 싸워야 할 악과 불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주에는 설문대할망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설문대항망은 키가 엄청나게 커서 한라산을 베개 삼고 누우면 한 발은 성산일출봉에, 또 한발은 현재 제주 앞바다에 있는 관탈섬에 걸쳐졌다고 합니다. 제주의 360여 개의 많은 오름들은 설문대할망이 제주를 만들기 위해 치마폭에 흙을 담아 나를 때 치마의 터진 구멍으로 조금씩 새어 흘러 된 것이고, 마지막으로 날라다 부은 것이 한라산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 할망은 관탈섬에 빨래를 놓고 팔은 한라산 꼭대기를 짚고 서서 발로 빨래를 문질러 빨았다고 하구요.
그런데 이 설문대할망의 죽음이 아주 안타깝습니다. 설문대할망은 배고픈 500명의 아들들이 먹을 죽을 만들다가 그만 그 죽에 빠져 죽고 맙니다. 그리고 500명의 아이들은 설문대할망이 빠져죽은 그 죽을 먹고 배고픔에서 벗어나 살게 되지요. 이 이야기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설문대할망 이야기는 결국 제주 사람들의 삶은 풍요로운 제주도의 산과 들, 강과 바다의 희생으로부터 받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는 이야기일 것 입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우리의 성장과 번영을 위해 제주 제 2공항을 지으려 합니다. 또다시 설문대항망의 살과 피로 죽을 만들어 먹으려 하고 있는 셈입니다.

지난주에 한국기독교연구소에서 ‘가이아와 기독교의 녹색화’라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뉴질랜드의 신학자 로이드 기링은 이 책에서 “이제 인간의 구원은 생태적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원하는 일”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지구의 지배자인양 잘난 척을 하며 지구를 괴롭히지만, 지구의 기후위기와 대멸종이라는 생태적 위기 앞에 어쩔 줄을 몰라 하며 두려움에 떨고 있을 뿐입니다.
기링은 이 일은 우리가 생명의 어머니 지구에서 비롯된 지구의 피조물이란 사실을 잊고 살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때문에 그는 “우리 인간의 희망은 우리가 다시 한 번 지구와 신비적인 연합을 이룰 수 있느냐의 여부에 달려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만들어야 할 것은 돈을 벌기 위한, 혹은 상상하기도 싫지만 전쟁을 위한 공항 따위가 아닙니다. 지금 우리는 제주라는 섬을 향한 우리의 부끄러운 탐욕을 고백하며 촛불의 정신을 되살리는 정의의 길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알몸으로 쓰러져 죽어가시는 하나님을 일으켜 세우고, 그분의 상처에 기름을 발라드리며, 그를 병원으로 모셔 치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우리의 이웃 제주의 도민들에게 퍼부어진 폭력을 부끄러워하며 지구의 파국으로부터 벗어날 생명의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길의 출발은 바로 이곳, 제주 제 2공항 건설을 저지하려고 있는 힘을 다 하시는 제주 도민들과의 연대를 다짐하는 우리의 결단에서부터 출발하게 될 것입니다. 설문대할망이 다시 한라산을 베고 누워 생명과 평화의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제주 제 2공항은 백지화되어야 합니다.

(이 설교는 10월 31일 제주 제2공항 건설 저지를 위한 촛불기도회에서 나눈 설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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